728x90
반응형

2019년 10월 10일 목요일 간추린 뉴스


■북미 실무협상이 결렬된 뒤 미국을 방문한 이도훈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이 귀국길에 올랐습니다. 이 본부장은 워싱턴DC 덜레스 국제공항에서 기자들과 만나 "심도 있는 협의가 있었다"면서도 북한의 비난을 의식한 듯 말을 아꼈습니다.

■법무부가 검찰 개혁안을 발표하자 여당은 당 차원의 후속 대책을 논의하는 등 개혁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반면 보수 야당은 장외 투쟁을 하며, 조국 법무부 장관 사퇴 공세를 이어갔습니다. 

■오늘 서울대학교를 상대로 한 국정감사가 열려, 여야가 조국 법무부 장관 자녀 진학 의혹을 놓고 다시 격돌할 것으로 보입니다. 내일 부산시와 한국과학기술연구원 국감 역시 자녀 입학과 인턴 활동을 놓고 치열한 공방이 예상됩니다.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이 자신의 유튜브 방송에서 조국 법무부 장관 가족의 자산관리인으로 알려진 증권사 직원의 인터뷰를 공개해 파문이 일고 있습니다. 직원 인터뷰를 검찰에 흘렸다는 의혹에 휩싸인 KBS는 외부 인사를 포함한 조사위원회를 구성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한국도로공사가 더불어민주당의 중재 속에 고속도로 요금 수납원 정규직 전환 문제를 양대 노총 가운데 한국노총과 우선 타결했습니다. 민주노총에 속한 5백여 명은 '전원 정규직 전환'을 요구하며 합의에 불참했습니다. 

■미국이 오늘 무역협상을 앞두고 제재 대상 중국 기업 명단을 발표하자 중국이 내정간섭이라며 즉각 반발해, 협상 전망에 먹구름이 끼고 있습니다. 지난달 말까지만 해도 부분적인 합의 가능성이 나왔는데, 다시 예측 불허 상황으로 빠져드는 분위기입니다. 

■화성 연쇄살인 8차 사건의 범인으로 지목돼 20년 동안 수감생활을 한 윤 모 씨가 한 방송사와의 인터뷰를 통해, 과거 경찰의 폭행과 가혹행위를 못 이겨 허위자백 했다고 육성으로 털어놨습니다.

■경기도 연천군 양돈농가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 확진 판정이 또 나와, 어젯밤부터 48시간 동안 연천 돼지농장 등에 일시이동중지명령이 내려졌습니다. 엿새 만의 추가 확진으로, 이로써 국내 발병은 14건으로 늘었습니다.

■무려 18년 동안 지자체 운송용역에서 담합을 저지른 물류회사 7곳이 공정위의 제재를 받게 됐습니다. 공정위는 CJ대한통운 30억 원, 한진 24억 원 등 총 127억 원의 과징금을 물렸습니다. 그런데 정작 담합을 주도한 CJ대한통운은 자진신고로 처벌을 면했습니다.

■"사장입니다. 지금 급한 거래처 대금 결제가 필요합니다. 당장 실행해 주기 바랍니다."라는 이메일을 받으면 사람들은 보통 지시에 따라 서둘러 결제를 마칠 텐데요. 최근 이렇게 사장을 사칭한 이메일을 보내 금전이나 정보를 탈취하는 해킹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환자의 신원을 확인하지 않아 발생한 의료사고가 지난 3년간 9백 건이 넘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합니다. 환자를 혼동해 엉뚱한 임신부에게 임신중절수술을 하는가 하면, 심지어 A형 혈액을 B형 환자에게 수혈해 사망사고가 발생한 예도 있었습니다.

■링링, 타파, 미탁 등 가을 태풍이 연이어 한반도를 덮치면서 농가 피해가 극심해서 배추, 무 등 채소 가격이 급등하면서 겨울철 김장 준비에 비상이 걸렸다고 합니다. 배추값이 두배 올랐고 깍두기 주재료인 무 값도 출렁이고 있습니다.

■성인 5명 가운데 한 명은 실질 문맹이라는 조사 결과가 나왔습니다. 실질 문맹은 글자를 읽고 쓸 줄 알지만, 복잡한 내용의 정보를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를 말하는데요. 일상적인 문서 이해가 불가능하고, 디지털 문맹이 되기 쉬워서 금융 사기 등의 피해 위험에도 취약해진다고 합니다. 

■1980년에서 2000년생 밀레니얼 세대와 1995년에서 2004년생 Z세대를 합친, 이른바 'MZ세대'가 소비 세력으로 떠오르면서 이들을 타깃으로 하는 스타트업들이 최근 '스몰 인플루언서' 발굴에 나서고 있다고 합니다.

■올해 들어 가장 강력한 제19호 태풍 '하기비스'가 토요일 밤에 일본 도쿄에 상륙할 것으로 보입니다. 중심 최대 풍속이 초속 56m, 시속 200km가 넘는 슈퍼 태풍입니다. 다행히 우리나라에는 큰 영향이 없겠지만 바람이 강하게 불고 동해와 남해에서는 파도가 높게 일겠습니다.


[출처: MHL의 간추린 아침뉴스]
#간추린아침뉴스
반응형
LIST
Posted by 늙은최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