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6월 7일 화요일 오늘의 주요 신문사설·칼럼
※이 자료는 교육용으로 쓰기 위해 올리는 자료로 상업적 목적은 없으며 선정된 사실의 정치적 성향은 블로그 운영성향과 무관합니다.
주요 신문사설
[헤럴드경제]
1. 중국 불법 어선 문제 정부對 정부 차원서 해결해야
서해 연평도 어민들이 불법 조업중인 중국 어선을 직접 나포한 사건이 충격적이다. 서해 5도 해역에서의 중국 어선 불법 조업은 어제 오늘 일은 아니다. 특히 꽃게잡이 철을 맞아 연평 바다를 가득 메울 정도로 기승이다. 이들이 떼로 몰려다니며 바닥까지 훑어가는 바람에 정작 우리 어민들의 그물은 텅비고, 어장은 황폐화되고 있다. 그런데도 해경 등 우리 당국은 제대로 단속도 못하고 있다. 보다 못한 연평 어민들이 직접 응징에 나선 것이 이번 사건의 전말이다.
생계가 걸린 조업을 포기하고 불법 어선을 잡겠다는 어민들의 심정은 충분히 이해가 된다. 하지만 참으로 위험하기 짝이 없는 행동이다. 연평 어민들이 중국 어선을 나포한 곳은 북방한계선(NLL)에서 남쪽으로 불과 500여m 떨어진 어로통제구역라고 한다. 홧김에 앞 뒤 재지 않고 달려갔지만 북한 경비정이라도 들이닥쳤다면 정말 위험하고 곤혹스런 상황에 처할 수도 있었다. 1,2차 연평해전이 일어난 곳도 이 지역이다.
더욱이 중국 어선들은 해경 단속에 저항하기 위해 낫과 쇠꼬챙이 등을 배에 싣고 다닌다. 나포된 중국 어선에도 이런 흉기들이 얼마든지 있을 수 있다. 나포 시점이 새벽녘 중국 선원들이 자는 시간이라 별 저항이 없었다지만 자칫 강력하게 저항했다면 인명사고로 이어질 가능성도 있었다. 이 정도로 그친 것만해도 다행이다.
이런 절체절명의 위험한 상황이 벌어지고 있는데도 우리 해경은 보이지 않았다. 물론 해경도 시도 때도 없이 몰려드는 중국 어선을 단속하는 데 어려움이 많을 것이다. 연평 앞바다는 첨예한 남북대치 해역이다. 이런 점을 잘 알고 있는 중국 어선들은 불법 조업을 하다 해경이 나타나면 전 속력으로 NLL 북쪽으로 달아난다. 그러다 해경이 NLL을 넘어서기라도 하면 남북 군사문제로 비화될 수도 있다. 그렇다고 마냥 손을 놓고 있는 것은 그야말로 무능하고 무책임한 행태다.
중국 어선의 불법조업은 이제 서해 연평해역만의 문제가 아니다. 심지어 남해와 동해까지 중국 선단이 출몰하고 있다. 어민 보호와 나아가 해양 주권 수호 차원에서 근본적인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 무엇보다 외교라인을 통해 중국에 준엄하고 강력하게 불법 어선 단속을 요구해야 한다. 한국과 중국 해양 당국은 지난해 ‘불법어업 방지를 위한 공동합의문’을 채택한 바 있다. 이거라도 제대로 지키라고 따져야 한다. 어민들이 불법 어선을 잡으러 다닐 정도라면 국가의 존재 이유를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
2. 유럽 주요 도시들이 '민생 시장'를 선택한 이유
유럽에 여성 시장(市長), 생활밀착형 시장이 바람을 일으키고 있다. 이탈리아 로마 시장선거에서 변호사출신 비르지니아 라지 후보가 집권 민주당의 로베르토 자케티 후보를 제치고 1위를 차지했다. 19일 결선투표에서 승리할 경우 사상 첫 여성 로마시장이 된다. 정치 경제 사회 문화의 중심지인 유럽 주요 대도시 시장이 라지같은 인물들로 바뀌는 것은 이제 더 이상 낯선 풍경이 아니다. 이미 스페인의 마드리드와 바르셀로나가 마누라 카르메나와 아다 콜라우 시장을 배출했고, 프랑스 파리는 얀 이달고가 수장이 됐다. 루마니아 부쿠레슈티 역시 가브리엘라 피레아가 시장에 당선됐다. 모두 여성이자, 기성 정당의 시스템으로부터 자유로운 사람들이다.
이들은 시민운동을 해왔거나, 작은 변화를 내건 군소정당 소속인데도 유권자인 시민들의 선택을 받았다는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최근 유럽은 총선에서 반난민 정서를 자극한 우익 보수 정당들이 폭 넓은 지지를 받고 있다. 하지만 지자체장을 뽑는 지방선거는 양상이 다르다. 부패하거나, 당리당략 싸움에서 자유롭지 못한 기존 정치인에 대한 실망감과 반감이 시민들로 하여금 등을 돌리게 만들었다.
당선된 시장들의 공통분모는 ‘시민들을 위한 정치, 생활밀착형 정치’를 표방하고, 추구한다는 것이다. 라지 로마시장 후보는 악명높은 교통정체를 없애겠다고 했다. 쓰레기도 줄이고, 공공기관의 무사안일도 배격한다. ‘어느 당도 로마시민을 돌보지 않고 있다’는 그의 분노에 시민들은 지지표로 화답했다. 카르메나 마드리드 시장도 시 소유 골프장을 대중에게 개방했다. 시장 연봉을 대폭 삭감하려다 반대에 부딪히자 상당액은 기부하기로 했으며, 오페라와 투우장 무료입장 특혜도 거부했다. 시민운동가 출신 콜라우 바르셀로나 시장은 가스 수도 전기 요금 등 인하를 약속했다. 또 F1 경주 지원금을 어려운 공립학교 학생의 급식비로 전환할 계획이라고 했다.
저명하고 촉망받는 정치인이나, 도시를 유명하게 만들 각종 이벤트 개최는 실제 시민들에게 도움이 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그들이 변화를 택한 이유다. 그들의 도시가, 정치인의 치적이나, 정치인이 더 큰 무대로 나아가는 발판으로 전락하는 것을 더 이상 지켜보지 않겠다는 뜻이다. 우리나, 외국이나 이제 재임기간 중 막대한 비용으로 전시성 이벤트를 유치하고, 시 재정을 바닥내는 정치적 시장들은 설 곳이 없어질 것이다. 시민들에게 필요한 것은 언변좋은 정치인이 아니라 부지런하고 꼼꼼한 행정가다.
[아시아경제]
3. 기업문화 과제 제시한 롯데ㆍ넥슨 사태
국내의 대표적인 유통 대기업과 벤처업체가 비리 의혹에 휩싸이며 논란이 커지고 있다. 유통 재벌 롯데는 총수 일가가 최대주주인 면세점 입점 대가성 뇌물수수 의혹으로, 최대 게임업체인 넥슨은 창업주의 대학 동창인 검사장의 재산증식 과정에서의 부당거래 의혹으로 각각 수사 선상에 올라 있다. 검찰이 일단 철저히 진상을 밝혀야 할 문제들이지만 검찰 수사를 넘어서 기업 문화의 개선을 위한 하나의 시금석으로 삼아야 할 '사건'들이다.
신격호 롯데 총괄회장의 장녀인 신영자 롯데장학재단 이사장은 정운호 네이처리퍼블릭 대표로부터 비롯된 법조비리 수사 과정에서 면세점 입점 대가로 수억~수십억원의 금품을 받은 의혹이 불거졌다. 넥슨은 창업주인 김정주 대표의 대학 동기인 진경준 검사장이 자사의 비상장 주식을 샀다가 팔아 120억원이 넘는 차익을 챙기는 과정에서 수상쩍은 정황이 연이어 드러나고 있다.
두 회사의 이 같은 의혹들에 대해 위법 행위가 없었는지 검찰 수사가 철저히 이뤄져야 함은 물론이다. 김 대표나 신 이사장에 대한 조사 등이 곧 이뤄질 것으로 알려졌으니 지켜볼 일이다. 그러나 두 회사를 둘러싼 이번 사태는 단지 사법처리 여부에 국한되지 않는, 새로운 기업문화의 정착을 위한 과제를 새삼 환기시키고 있다. 즉 우리 기업의 신구(新舊)를 대표한다고 볼 수 있는 대기업과 벤처기업에 각각 필요한 자기쇄신과 새로운 기업문화의 제시다.
롯데의 경우 대기업의 '폐쇄경영' '가족경영'의 어두운 면을 다시 보여준다. 롯데 측은 이번 일을 '개인비리'라고 강조하지만 신 이사장이 오너 일가인데다 롯데의 8개 계열사 등기임원으로 재직 중인 현실에서 그렇게 넘어갈 일이 아니다. 신동빈 회장이 경영권 분쟁 이후 여러 번 천명해 온 대로 가족(소유)ㆍ경영 분리, 그룹 투명성 개선 등의 원칙이 빈말이 되지 않으려면 고질을 도려내는 과감한 수술이 이뤄져야 할 것이다.
넥슨의 경우는 마음을 더욱 착잡하게 한다. '카트라이더' '메이플스토리' 등의 히트작을 터트리면서 한국 벤처업계의 성공 신화로 꼽혀 온 넥슨은 기술에서의 혁신과 함께 기업문화나 의사결정 구조에서도 새로운 모범을 제시해 줄 것이라는 기대를 품게 해 왔다. 그러나 이번의 사태는 그 같은 기대와 바람에 찬물을 끼얹고 있다. 회사 자금이 투입된 진 검사장 관련 사항을 '개인 투자자 간의 거래'라고 하는 등의 해명은 설득력도 낮을 뿐더러 무책임한 자세다. 기업문화에서도 첨단인 진정한 벤처로 거듭나는 계기로 삼기 바란다.
[이데일리]
4. '놀고먹는 낙원' 거부한 스위스 유권자들
모든 성인에게 매월 2500스위스프랑(한화 300만원)씩 기본 생활비를 보장토록 하는 스위스 국민투표가 부결로 끝났다. 그제 실시된 국민투표에서 유권자의 77%가 반대표를 던진 것이다. 돈을 그냥 퍼주겠다는 복지 포퓰리즘에 선뜻 동의하지 않은 스위스 국민들의 높은 의식 수준에 경의를 표하지 않을 수 없다.
국민투표에 부쳐진 방안대로 각자에게 기본 생활비를 지급함으로써 생계를 위한 노동에서 벗어나 인간적 품위를 유지하자는 취지에 반대할 사람은 없다. 가만히 팔짱을 끼고 있어도 기본 생계는 물론 최소한의 문화생활까지 누릴 수 있는 여건이 허락된다면 그야말로 지상낙원에 한 걸음 더 가까이 다가가는 셈이다. 그런데도 세계 최초로 지상낙원이 될 수 있는 기회를 스위스 국민들 스스로 포기한 것이다.
문제는 이런 방안이 지속가능하지 않은 데다 한 번 맛을 들이게 되면 그 유혹에서 좀처럼 벗어나기 어려운 치명적인 함정을 지니고 있다는 사실이다. 더욱이 일할 수 있는 사람조차도 근로를 포기하게 됨으로써 사회가 생산을 멈추고 점차 무기력증에 빠져들 수밖에 없다. 결국 재정이 바닥을 드러내고 나라를 들어먹는 것도 금방이다. 스위스가 유럽에서 부자나라로 손꼽히면서도 정부와 의회가 이 법안에 미리부터 반대하고 나선 것이 그런 때문이다.
이미 국내에서도 복지 포퓰리즘 공세가 시작됐다는 점을 심각하게 받아들여야 한다. 박원순 서울시장과 이재명 성남시장의 청년지원 정책이 바로 그것이다. 두 사람의 정치적 야심과도 관련이 없지 않을 것이다. 중앙정부도 예외는 아니다. 중소기업 취업 청년들에게 1200만원 목돈을 만들어 주겠다는 별도 대책을 내놓았다. 이들 지자체에 대해 예산안 위법성 소송을 대법원에 제기한 자체가 코미디다.
일단 스위스에서 논의가 시작된 만큼 앞으로 비슷한 문제 제기가 이어질 것이다. 갈수록 실업이 늘어나고 경제적 불평등이 확대될 것이라는 점에서도 충분히 예견되는 상황이다. 삶의 활력을 깎아먹는 무분별한 복지보다는 실업수당이나 노령연금 등 선별적 지원으로 사회 안전망을 강화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무엇보다 일하지 않고도 지상낙원을 이룰 수 있다는 허망한 환상을 경계해야만 한다.
5. 반기문 총장은 유엔서도 대선 행보하나
지난달 하순 국내 정치권을 발칵 뒤집어 놓고 뉴욕으로 돌아간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이 현지에서도 대권 행보로 비칠 움직임을 그치지 않고 있다. 현재 방미 중인 이해찬 의원이 “차나 한 잔 마시자”는 반 총장의 제안을 받아들여 두 사람이 내일 유엔본부에서 회동한다는 것이다. 공연히 오해를 살 만한 처신으로 빈축을 사는 것이 선뜻 이해하기 힘들다.
반 총장이 노무현 대통령의 참여정부 당시 외교장관으로 사무총장에 출마했을 때 국무총리였던 이 의원이 그의 선거운동을 지원한 인연이 있으니 만나지 못할 것도 없다. 하지만 시기가 문제다. 반 총장이 참여정부 핵심 인사를 만나는 것이 2006년 총장 취임 이후 처음이라지만 굳이 이 시점에 친노(親盧) 좌장인 이 의원을 만나 온갖 억측을 낳는 게 바람직한지는 의문이다.
그가 지난번 귀국 때 국내 정치 지도자들을 질타하며 “임기 종료 후 한국 시민으로 어떤 일을 해야 하느냐를 고민, 결심할 것”이라고 밝히자 대부분 언론이 사실상의 대선 출정으로 받아들였다. 김종필 전 총리 예방과 안동 하회마을 방문은 친박(親朴)계의 정권 재창출 전략이라는 ‘충청+TK(대구·경북)’ 연대론의 시동으로 해석됐다. 반 총장은 출국 기자회견에서도 자신의 발언과 행동을 “과대 해석하거나 추측하는 것을 자제해 달라”며 한 발 빼는 듯했지만 그의 말을 곧이곧대로 믿는 이는 별로 없었다. 전형적인 ‘치고 빠지기’로 유엔 회원국들이나 외신의 공세에 대비하려는 면피용이었다는 시각이 우세하다.
이번에 그가 다시 이 의원에게 손을 내민 것도 앞으로 국내외를 가리지 않고 화제를 몰아가며 대선 판도의 중심에 서겠다는 강한 의지의 표출로 읽힌다. 아울러 불편한 사이로 알려진 친노계와의 관계 개선을 통해 자신이 여권 후보로 굳어지는 듯한 항간의 분위기에 제동을 걸어 몸값을 높이려는 의도인지도 모른다.
그러나 세계 최대 국제기구의 수장에 오른 대한민국의 귀중한 자산이 경솔한 행동으로 본인과 국가의 명예를 실추시키는 것은 피해야 한다. 반 총장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7개월도 안 남은 임기를 잘 마무리해 유종의 미를 거두는 것이다. 더 이상 말장난으로 국민을 우롱해선 안 된다. 진정 대권에 뜻이 있다면 퇴임하고 나서 움직여도 늦지 않다.
[서울신문]
6. 서울메트로, 억지 문책으론 사고 재발 막을 수 없다
“매를 번다”는 속담이 있다. 서울 지하철 구의역 사고를 수습하는 서울메트로의 행태를 보면 절로 나오는 말이다. 구의역의 안전문을 혼자 수리하다 19세 용역업체 정비원이 사망한 사고는 서울메트로의 책임이 거의 전부다. 안전관리의 기본조차 무시한 처사에 울화가 치미는데 자사 퇴직자들의 자리를 챙기려고 하청업체와 갑질 거래를 해 왔다니 분노가 솟는다. 이쯤 되면 누구 하나라도 즉각 책임을 졌어야 했다. 그런데도 겨우 어제서야 임원 2명의 사표를 수리하고 관계자 5명을 직위 해제했다. 어이없는 사고가 난 지 무려 9일째다. 지탄이 쏟아질 대로 쏟아지자 등 떼밀린 자구책이라는 느낌이 역력하다.
구의역 사고에 대한 비판이 거세자 서울메트로는 그제 간부급 임직원 180명의 사표를 받았다. 그것도 사고 책임자를 문책하려는 조치가 아닌 면피용이어서 되레 역풍을 맞았다. 앞으로 업무에 소극적으로 대처하면 제출된 사표를 수리하겠다는 황당한 입장을 내놨다. “집단 사표 코스프레”라는 뭇매를 맞고서야 서울메트로가 수습책이라고 내놓은 것이 경영진 사표 수리인 셈이다.
최근 몇 년간 같은 사고가 반복됐는데도 서울메트로는 달라진 게 없다. 지난해 8월 강남역 안전문 수리 도중 정비원이 사망하고서는 2인 1조 근무 수칙을 철저히 감독하겠다고 장담하더니 말뿐이었다. 부실한 관리 감독보다 더 큰 문제는 이른바 ‘메피아’의 검은 커넥션이었다니 기가 막힌다. 사고를 당한 김군의 소속 업체 은성PSD는 2011년 서울메트로 퇴직자들의 자리를 챙겨 주느라 만들어진 하청업체나 다름없었다. 하청업체 정원의 72%인 90명을 퇴직 임직원들로 채워 그들에게 기존 월급의 60~80%를 지급하는 조건으로 용역 입찰 계약을 했다. 이런 횡포에 하청업체는 ‘물 반(半), 메피아 반’의 가분수 괴물이었으니 합리적 경영은 애초에 불가능했던 것이다. 은성PSD는 서울메트로에서 받은 용역비의 30%를 메트로 퇴직자들의 인건비로 썼다. 김군 같은 현장 인력들이 컵라면으로 끼니를 때우며 목숨 걸고 일해도 고작 144만원의 쥐꼬리 월급을 받았던 까닭이다.
명색이 공기업인데 이런 고약한 갑질이 또 없다. 온갖 잡음에도 청년수당을 챙겨 주며 일자리 복지를 외치던 박원순 서울시장은 왜 꿀 먹은 벙어리인지 알 수 없다. 안전 관련 업무의 외주를 중단하겠다는 한마디로 책임을 벗을 수는 없다. 서울시 산하 공기업만이라도 낙하산 인사와 구린 갑질 커넥션을 뿌리 뽑겠다고 약속하는 것이 상식이다.
7. 미·중 ‘북핵 긴밀공조’ 말로만 그쳐선 안 돼
최근 북한 핵 문제 해법을 둘러싼 미국과 중국 간의 미묘한 기류 변화가 감지되고 있는 가운데 중국 베이징에서 양국 정부 핵심 인사들이 오늘까지 이틀간의 일정으로 ‘전략경제대화’를 하고 있다. 미국은 존 케리 국무장관과 제이컵 루 재무장관, 중국은 왕양 경제담당 부총리와 양제츠 외교담당 국무위원이 각각 대표단을 맡았다. 첫날인 어제 케리 장관은 양국이 북핵 문제에서 지속적으로 공동 보조를 맞춰야 한다고 주장했다.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도 개막식 축사를 통해 “미국과 중국이 북핵 문제 등에 대해 긴밀한 소통과 협조를 유지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발언록만 놓고 보면 두 나라 사이의 ‘북핵 긴밀공조’는 의심할 여지가 없어 보인다. 미·중 양국이 이번 대화를 통해 북핵 해결의 공조를 더욱 강화하는 쪽으로 의견을 모아 준다면 북핵의 직접 당사자인 우리로서는 더할 나위 없이 반가운 소식으로 받아들일 수 있을 것이다. 모쪼록 미·중 양국이 외교적 언사를 뛰어넘어 ‘북핵 공조’의 폭과 깊이를 확대해 주길 기대한다. 세계에 막강한 영향력을 행사하는 두 초강대국이 한반도는 물론 국제사회의 안전을 심각하게 위협하는 북핵 문제에 공동 대처하는 것은 어찌 보면 당연한 역할이자 책무라고도 할 수 있다.
북한의 4차 핵실험 이후 국제사회는 일관되고도 강력한 대북 제재를 실시해 왔다. 유례를 찾아보기 어려운 호된 제재가 계속되면서 차츰 효과도 나타나고 있다. 돈줄이 막힌 상태에서 강한 송금 압박에 시달리던 해외 북한 식당 종업원들이 연쇄적으로 집단탈출하고 있지 않은가. 지금은 고삐를 죌 때이지 재갈을 풀어 줄 시기가 아니다. 그런 점에서 중국의 최근 동태를 걱정하지 않을 수 없다. 중국은 시 주석이 김정은 특사 리수용을 면담해 북·중 관계를 핵실험 이전 수준으로 되돌려 놓고, 당국자들은 연일 대화를 강조하며 제재 전열을 흐트러뜨리고 있다.
중국의 이런 어깃장은 미국의 대중(對中) 현안 압박 등에 대한 반발일 가능성이 높다. 8번째인 이번 대화를 앞두고 미국은 남중국해는 물론 위안화 환율과 무역, 인권, 해킹 등 사실상 전 분야에 걸쳐 중국에 할 말은 하겠다고 별려 왔다. 대북 제재와 관련해선 북한과 거래해 온 중국 거대 정보기술(IT) 업체 화웨이를 정조준하고 있다. 대선을 앞둔 탓에 미국의 ‘중국 때리기’ 강도가 예년과는 사뭇 다른 것도 사실이다. 문제는 미·중 간의 이런 대립과 갈등이 결국 우리에게 불똥이 튈 수 있다는 것이다. 당장 대북 제재의 균열 우려가 제기되고 있는 것 아닌가.
미·중 양국이 자국의 이익을 따라 통상과 안보, 인권 정책 등을 달리하면서 상대국을 힐난하는 것은 있을 수 있는 일이고, 우리가 뭐라고 할 처지도 아니다. 하지만 이란 핵 문제가 원만하게 타결된 지금 내전 중인 중동을 제외하고 가장 위험한 지역은 바로 한반도라는 사실을 미·중 양국은 직시해야 한다. 이대로 북핵이 실전 배치된다면 미·중은 물론 국제사회는 지금과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막대한 외교안보적 노력과 비용을 치러야만 한다. 미·중 갈등이 대북 제재 전선의 균열로 이어져서는 안 되는 이유다. 북핵 문제만큼은 절대 팻감으로 삼아서는 안 된다.
[동아일보]
8. 매일 5억 혈세 쓰는 20대국회, 지각개원하면 세비 반납하라
여야 3당은 어젯밤까지 원(院) 구성 협상을 벌였으나 국회의장과 주요 상임위원장 배분에 합의하지 못했다. 결국 20대 국회도 법정 시한인 오늘 개원하지 못하게 됐다. 지난달 11일 3당 원내사령탑 첫 상견례 자리에서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그동안 개원이 늦어졌던 낡은 관습을 타파하고 법에 정해진 대로 6월에 정상적 개원이 되도록 국민께 약속한다”고 한 말도 식언(食言)이 됐다. 대한민국 국회는 1994년 원 구성 시한을 못 박은 국회법 시행 뒤 22년 동안 6번째 ‘개점 휴업’이라는 악습을 이어가게 된 것이다.
여당인 새누리당 책임이 크다. 국민이 원내 2당으로 추락시킨 총선 민의를 존중해 국회의장을 더불어민주당에 양보할 뜻을 시사했다가 갑자기 ‘의장직 고수’로 돌변했다. 서청원 의원의 이름이 의장 후보로 거론되고 야당에서 ‘청와대 오더설’까지 나왔지만 변변한 해명도 못 했다. 원내 1당인 더민주당도 “통 크게 양보하겠다”고 큰소리치다가 19대 국회까지 새누리당 몫이었던 국회의장, 운영위원장, 기획재정위원장, 정무위원장 등 노른자 상임위를 모두 가져가겠다는 속내를 드러냈다. 원내 1, 2당부터 여소야대(與小野大) 3당 체제인 20대 국회에서의 협치(協治)를 바랐던 국민의 기대를 저버렸다.
오늘 재개될 원 구성 협상에서는 여야가 국회의장과 상임위원장 배정을 분리해 매듭을 풀어야 한다. 국회법 15조에 따르면 ‘의장과 부의장은 국회에서 무기명 투표로 선거하되 재적의원 과반수 득표로 당선’된다. 선출 방식이 엄연히 법에 규정돼 있는데도 여야가 의장을 나눠 먹기 대상으로 전락시킨 것이 협상을 꼬이게 만든 주원인이다.
여야 3당은 총선 전후 지각 개원하면 세비를 반납하겠다는 의사를 표시했으나 3당인 국민의당만 약속을 지킬 태세다. 일 안 해도 꼬박꼬박 세비 계좌에 쌓일 현금을 토해내자니 아까워진 건가. 국회사무처에 따르면 20대 국회의원 1명에게 드는 세비와 의정활동 경비, 보좌진 보수를 합치면 1년에 6억7600만 원이나 된다. 국회가 개원하지 않아도 의원 300명에게 매일 5억5500만 원의 혈세를 쏟아붓는 셈이다.
13∼19대 국회까지 임기 개시 이후 개원식을 여는 데만 평균 51.2일 걸렸다. 국회법에 국회의장 및 상임위원장의 배분과 관련해 보다 명확한 규정을 마련해 21대 국회부터는 무책임과 비효율의 사슬을 끊어야 할 것이다.
[중앙일보]
9. 신흥 명운으로 뜨는 일반고의 반란을 주목한다
전국의 고등학교 수는 2393개다. 이 가운데 일반고는 전체의 64%인 1537개나 되지만 8%에 불과한 특수목적고(특목고)와 자율형사립고(자사고)에 밀려 존재감이 약해진 지 오래다. 특목·자사고는 우수학생을 신입생으로 뽑는 데다 수업 편성·운영이 자유로워 대입에서 강세다. 반면 ‘국민공통 교육과정’ 명분에 갇힌 일반고는 옴짝달싹 못한다. 학생들의 실력이 갈수록 떨어져 기피 대상이 될 수밖에 없는 구조다. 더욱이 ‘학생 절벽’ 여파로 앞으로 2년간 고교 입학생 수가 13만 명이나 감소한다니 일반고, 특히 지방 소재 학교들의 최대 위기다.
이런 열악한 환경을 극복하며 학생 실력을 최상위권으로 끌어올린 지방 일반고들의 반란이 신선하다. 중앙일보가 2005~2015년 수능 응시자 중 특목고와 전국단위 자사고를 제외한 589만여 명의 성적 원자료를 분석한 결과 성적 상승 폭이 가장 큰 상위 10개는 대부분 중소도시나 농어촌 소재 학교였다. 이들 학교의 공통점은 교사들이 열정적으로 헌신한다는 것이었다.
1위로 분석된 경북 안동 풍산고는 안동 시내에서 차로 30분 떨어져 있는 시골 사립고다. 2005년 수능에서 국어·영어·수학 2등급 이내 ‘우수생’이 한 명에 불과했는데 지난해에는 절반이 우수생이 됐다. 학생들이 안 오면 문을 닫을 수밖에 없다는 절박함에 기숙사를 짓고, 교사들이 중학교를 찾아다니며 학생을 보내 달라고 읍소했다고 한다. 교사들이 자청해 밤 늦게까지 남아 가르치며 학생 실력을 끌어올린 결과 명문고로 변신한 것이다.
수능 우수생이 46.7%로 전체 2위에 오른 경기도 양평 양서고는 수업방법을 뜯어고쳤다. 일주일 전 미리 교재를 만들어 배포해 학생들이 예습 후 토론식 수업을 진행하고, 교사들이 자체 교재를 만들어 보충 수업을 한다. 농촌지역 특성상 사교육을 받지 못하는 불리함을 교사들이 메워 주는 것이다. 최근 3년 사이 우수생이 43%포인트나 증가한 오산 세마고는 교사들이 학부모·학생의 신뢰를 얻는 데 힘을 쏟았다. 학교를 찾은 200여 명의 학부모들과 일대일 상담을 하고, 일대일 집중교육과 맞춤형 심화학습을 통해 제자들에게 ‘학교에서 모든 걸 해결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심어 줬다고 한다.
이 같은 교사들의 열정과 노력이 지방 일반고 부활의 원동력이 된 것이다. 제도적 뒷받침도 중요하다. 풍산고와 양서고는 일반 사립고지만 수업 편성권이 있는 자율학교이고, 세마고는 우수교사 초빙이 가능한 자율형 공립고이기에 성공할 수 있었다. 일반고에 자율을 부여하면 교사들이 시너지를 내며 학교를 확 바꿀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 신선한 사례 아닌가. 그런데도 교육부는 일반고의 손발을 꽁꽁 묶어 놓고, 일부 교육감들은 평준화 교육을 빌미로 수준별 수업까지 가로막으니 어처구니가 없다. 자율권 확대와 과감한 재정지원이 일반고를 살리는 길이다. 교육 당국은 규제가 강할수록 일반고가 죽어 간다는 사실을 명심하길 바란다.
[매일경제]
10. '노벨상 꿈' 이루려면 30대 젊은 과학자 중시하라
매일경제가 1990~2015년 노벨물리학상·화학상·생리의학상 등 과학 부문 노벨상 수상자 182명을 조사한 결과 이들이 상을 받은 평균 나이는 64세였지만 연구 성과를 발표한 나이는 평균 39세로 나타났다. 통상적으로 노벨상 수상자들은 20대 후반~30대 초반에 박사 학위를 받은 후 10년 이내인 30대에 가장 창의적인 연구 성과를 내놓는다. 이때부터 정부가 전폭적으로 지원하고 연구가 20년 이상 검증 과정을 거치며 무르익어 노벨상으로 이어진다고 한다. 미국 영국 일본 등은 일찍이 젊은 과학자를 중시하는 것이 노벨상의 비결이라는 것을 간파하고 이들을 집중 지원하고 있다. 한국의 젊은 과학자들은 이런 대접과는 거리가 멀다. 위계질서가 지배하는 연구실에서 30대 과학자들이 목소리를 내는 것은 쉽지 않다. 교수나 선배들의 보조 역할을 하며 세월을 보내는 경우도 허다하다.
최근 세계적인 과학 학술지 네이처가 "토론을 꺼리고 위계질서를 강조하는 한국적 문화가 창의적인 연구를 저해한다"고 비판했는데 참으로 뼈아픈 지적이다.
우리는 과학 분야 노벨상 수상자를 한 명도 내지 못했다. 일본은 21명이나 배출했다. 이 때문에 노벨상을 발표하는 10월이면 전 국민은 실망하고 과학계도 열패감에 시달린다. 정부가 분주하게 원인 분석, 연구비 확대 등 대책을 쏟아내지만 성과는 미미하다.
네이처는 "한국이 노벨상을 받기 위해 점점 더 많은 돈을 쏟아붓고 있다. 하지만 노벨상은 돈만으로 안 된다는 것을 깨달아야 한다"고 꼬집었다. 국내총생산(GDP) 대비 연구개발(R&D) 투자는 2014년 4.29%로 미국(3%) 중국(2%)을 앞질렀지만 기초과학 분야 경쟁력의 척도라고 할 수 있는 학술지 발표 논문 수는 크게 떨어진다는 것을 이유로 꼽았다.
해외 과학계의 이 같은 충고를 허투루 들어서는 곤란하다. 기초과학 지원 부족, 장기 투자에 인색한 '빨리빨리' 문화, 토론이 불가능한 분위기 등 알면서도 방치한 문제들을 고쳐야 한다. 과학계에 만연한 상명하복의 경직적인 문화를 깨는 것이 급선무다. 탁월한 연구 성과를 낸 젊은 과학자를 우대하고 이에 대해 동의할 수 있는 건강한 연구 풍토를 만들어야 한다. 그것이 노벨상 콤플렉스에서 벗어날 수 있는 길이다.
주요 신문칼럼
1. [헤럴드경제][라이프스타일 칼럼] 비웃음과 웃음 사이에서 - 김다은 소설가·추계예술대 교수
주변에서 가장 많이 듣는 고민들 중의 하나가 부모가 자녀에게 말의 권위가 전혀 서지 않는다는 것이다. 자녀가 삐딱하거나 반발하고 대들 때면, 부모는 억장만큼 높게 쌓은 성(億丈之城, 1장은 3미터)이 허물어질 때처럼 허탈감과 슬픔을 느낀다고 한다. 과거에는 성이 무너지면 모든 것을 잃는 것이나 다름없었다.
인간관계에서 말을 가장 잘 듣는 것은 상하관계에서이다. 나라의 대통령으로부터 그 아래로 혹은 회사의 회장으로부터 그 아래로 전해지는 말이 그래도 강력한 편이다. 짐승도 마찬가지여서, 아드리(ardry)가 일본원숭이에게 새로운 먹이를 길들이는 실험을 했을 때도 서열이 낮은 원숭이부터 주면 보급이 매우 느리게 진행되지만 대장부터 새 음식을 주니 짧은 기간에 전체에 보급되었다고 한다. 이런 경우는 권력이 권위처럼 작용해서 진짜 말의 권위라고 볼 수 없다.
말의 권위로 따지면, 말씀으로 전 세계와 인류를 창조한 하나님이 최고일 것이다. 그런데 하나님의 말을 듣고도 속으로 웃었던 여인이 있었다. 하나님이 아브라함의 아내 사라에게 수많은 민족의 어머니가 되도록 아들을 주겠다고 축복할 때에, 89세가 되도록 아이를 갖기 못했을 뿐만 아니라 이미 경수가 끊어진 사라가 부지불식간에 속으로 웃은 것이다. 하나님이 사라의 나쁜 점을 지적한 것이 아니라 축복의 말을 했음에도 비웃음을 사게 된 것이다.
하나님의 말도 인간에게 비웃음을 살 때가 있는데, 인간 사이에서 오죽하랴. 더구나 우리가 흔히 말의 권위를 확인하려할 때는 상대방의 나쁜 점이나 잘못을 지적하고 시정하고 싶을 때이다. 대화법 차원에서 보면, 상대방의 좋은 점을 곧잘 알려주었던 사람이거나 그의 어려움에 배려가 있었던 사람이라면 어쩌다가 나쁜 말도 먹혀들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말의 권위는 이런 대화법 차원을 넘어서는 듯하다.
말의 권위는 누가 어떻게 세우는 것일까? 아브라함의 나이 100세에, 90세의 사라가 임신을 하여 아들을 낳았다. 하나님의 말씀이 이루어진 것을 보고 사라는 기쁨에 넘쳐 예언대로 아이의 이름을 ‘이삭’이라 부른다. ‘웃음’이라는 뜻이다. 하나님이 자신을 웃게 하시고 듣는 자가 함께 웃게 될 것이라는 뜻이다. 히브리어로 ‘이삭’은 비웃음과 웃음이라는 두 개의 뜻을 가지고 있는데, 말씀이 실제와 일치하자 비로소 비웃음에서 웃음으로 넘어갔던 것이다.
자식이 더 이상 부모의 말을 듣지 않는다면, 자식의 입장에서 부모의 말을 믿을 수 없는 것이다. 사라처럼 말이다. 결국 말의 권위는 말하는 자의 말과 행동의 일체에서 나올 가능성이 높다. 타인이 내 말을 듣지 않는다고 고통스러워하지만, 내 말과 행동이 일치하지 않으니 타인도 내 말을 믿기 어려운 것이다. 내가 나 자신의 말을 듣지 않을 때가 더 많기 때문일 수도 있다. 타인보다 내가 내 말의 권위를 이미 무너뜨린 것이다. 억장만큼이나 높은 성(城)은 권위가 아니라 권위의식이 세운 것일 수도 있다. 진짜 말의 권위는 시간이 흘러도 타인이 그 말로 인해 웃을 수 있는가하는 것이다.
2. [아시아경제][데스크 칼럼]아주 사소한(?) 직업의식
올해 아카데미 여우주연상을 수상한 브리 라슨은 영화 '룸'에서 고립된 공간에 갇힌 여성의 절망과 희망을 연기한다. 브리 라슨이 분한 여주인공 조이는 17살 때 길에서 납치돼 무려 7년간 두 평 남짓한 룸에 갇혀 지낸다. 브리 라슨의 연기는 썩 괜찮았고, 여주인공이 룸에서 출산한 아들 잭으로 분한 제이콥 트렘블레이의 연기는 놀라웠다.
필자에게 특별한 의미로 다가온 대목이 있다. 잭이 죽은 것으로 위장해 담요에 둘둘 말려 룸에서 탈출한 뒤 트럭 짐칸에 실려 어디론가 이동하는 장면. 잭은 엄마가 사전에 일러준 대로 트럭이 신호에 걸려 멈추자, 트럭에서 뛰어내려 무작정 뛴다. 다행히 주택가였고 개와 산책을 하던 동네 주민과 부딪혀 잭은 넘어진다. 잭의 생물학적 아버지이자 납치범은 자신이 속은 것을 깨닫고 운전석에서 내려 잭을 다시 강제로 데려가려 한다. 동네 주민은 잭에게 "괜찮냐? 다친데 없냐?"라고 묻는데, 납치범은 "신경 쓰지 말라. 내 아이다"라고 퉁명스럽게 대꾸한다. 여기서 빛나는 시민의식. 주민은 "당신 누구냐? 경찰을 부르겠다"며 납치범을 제지한다. 평범한 동네주민의 이 행동이 어린 아이의 목숨 하나를 살린다.
이어 신고를 받고 출동한 여성 경찰 파커는 잭에게서 뭔가 이상한 느낌을 받는다. 잭은 세상을 처음 접한 충격(파란하늘을 처음 본다)에 일시적 기억상실에 걸려있는 상황이다. 하지만 여자 경찰은 아이를 안심시키며 대화를 끌어내 아이가 '그 어떤 범죄의 피해자'임을 알아낸다. 그리고 잭의 진술을 토대로 룸의 위치를 파악한다. 파트너인 동료 경찰은 "그냥 길을 잃은 아이니 경찰서에 데려다주자"고 말한다. 만약 동료 경찰의 말대로 그저 실종된 아이로 처리돼 중요한 몇십 분을 놓쳤다면 잭의 엄마 조이는 분노한 납치범에게 살해당했을 것이다. 평범한 여성 경찰의 직업의식이 한 생명을 구했다. 이 영화는 실화에 기초했다.
기자는 사회의 구조적인 문제를 보도록 훈련받는다. 파장이 큰 사건이 발생하면 습관적으로(?) 사안의 배후에 가려진 시스템을 보려고 한다. 그렇게 구조적인 문제를 지적한 기사는 데스크로부터 칭찬을 받고, 운이 좋으면 신문의 헤드라인을 장식하기도 한다.
기자들의 이런 직업의식은 빛나는 특종을 만들어내기도 한다. 구의역 사망사고의 배후에 비정규직의 고단한 삶이 있음을, 가습기 살균제 사건엔 우리사회의 조직적인 무관심이 있음을 밝혀낸다. 조선ㆍ해운산업의 구조조정 이면엔 정부, 국책은행, 기업의 교묘한 먹이사슬이 얽히고설켜 있음을 보도한다.
하지만 구조적인 문제만 볼 뿐 디테일을 보지 못한다면 그 보도는 필시 왜곡되고야 만다. 나아가 사건의 총체적인 실체를 알기란 더욱 어려워진다. 여기에 기자정신과 종종 혼돈되는 '공명심'까지 더해진다면 기사는 더욱 산으로 가게 된다. 거악(巨惡)과 불의(不義)에 대항한다는 대의명분이 뚜렷한 기사일수록 더욱 그렇다. 팩트와 디테일이 없는 담론은 위험하기 짝이 없다.
세월호 이후 2년이 지났다, 많은 언론들이 그간 숱한 담론들을 제시해왔지만 우리사회엔 어떤 변화가 있었나. 이 순간에도 '안방의 세월호', '구의역의 세월호', '섬마을의 세월호'가 벌어지고 있다. 이어서 사건의 배후와 구조적인 모순과 우리사회의 고질적인 먹이사슬(이를 한마디로 '적폐(積弊)'라고 대통령은 말했다)을 지적하는 언론의 보도, 그리고 나오는 정부의 지극히 즉자적이고 표면적인 대책. 신문지상에서 보도가 사라지는 시점을 전후해 슬그머니 잊히는 사건. 매번 판박이처럼 반복되는 전개과정이다.
거악에 분노하고, 불의에 항거하며, 적폐를 없애려는 노력은 중요하다. 그것은 사회를 보다 살만한 곳으로 만드는 첫걸음이다. 하지만 진정 사회를 바꾸는 힘은 아주 사소한 직업의식으로 무장한 평범한 우리의 이웃 일는지도 모른다.
3. [연합뉴스]<현경숙의 시각> 한국 남자는 명품(?)
상하(常夏)의 나라 태국에 터를 잡고 사는 한국 교민 부인들은 태국 남성이 아무리 부자라도 딸을 시집보내지 않겠다고 한다. 동남아시아국가연합(아세안) 10개 회원국 중 경제규모가 두 번째로 큰 태국은 빈부 격차가 심하다. 부자들은 수억 원 하는 고급 외제 차를 대여섯 대, 많게는 20대도 넘게 갖고 있다. 차마다 별도 운전사들이 고용돼 있고 집에 수영장은 기본이다. 그런데도 태국 남자들은 가정에 대한 책임감이 약해 딸을 주고 싶지 않단다. 남성들이 외도하거나 딴살림을 차리는 경우가 빈번하기 때문이다. 서민층 남성도 별반 다르지 않다. 남편이 가정을 버리는 바람에 저소득 여성들이 쥐꼬리만 한 수입으로 자식들과 함께 생계를 잇기 위해 갖은 고생하는 경우가 허다하다. 동남아에서는 여성들이 생활력 강하고 직장에서 남자들보다 업무 능력이 뛰어나다는 평가를 받는다. 기업, 관청에는 여성 관리직이나 고위직이 흔하다. 현지 진출한 한국 기업인들은 남자 직원들이 부지런하지 않고 일 처리도 야무지지 않다고 불만을 토로한다. 무더운 날씨와 풍부한 먹거리로 인해 남자들이 게을러지기 쉽다는 것은 짐작할 만하다.
교민 부인들은 한국 남자들이 가정에 대한 책임감이 강하다, 키도 크고 인물도 훤하다, 열심히 일한다 등의 이유를 들며 다른 나라 남자들과 비교하면 "괜찮은 편"이라고 후한 점수를 준다. 상황이 바뀌면 전에 보이지 않던 것이 보이듯 고향을 떠나 이역만리에 살다 보니 '내 자식과 마누라는 내가 먹여 살린다'는 한국 남성들의 책임감이 새삼스러운가 보다. 실제로 아내와 자식을 외국에 보내놓고 외로움을 이겨가며 번 돈을 꼬박꼬박 해외의 처자에게 송금하는 '기러기 아빠'는 한국에서 말고는 찾아보기 힘들다. 미우나 고우나 아내에게 월급을 봉투째 맡기는 남자는 세계 어느 나라를 봐도 별로 없다. 여기에는 '내 가정'이라는 의식과 아내에 대한 믿음이 자리 잡고 있을 것이다.
미국, 유럽 등 서양에는 남녀가 결혼조차 잘 하지 않는다. 만나고 헤어지는 데 대한 태도가 자유로운 탓도 있지만, 재산을 공유하지 않겠다는 타산도 한몫하고 있다. 여성이 경제활동을 하지 않았더라도 남성들은 이혼 시 재산을 아내에게 분할해 줘야 하는데, 결혼하지 않고 동거했으면 재산 분쟁을 치르지 않고도 쉽게 헤어질 수 있다. 일본은 한국보다 선진국인데도 여성의 지위가 한국의 경우보다 낫다고 할 수 없다. 중국은 공산 혁명을 거치면서 여성의 지위가 향상됐지만, 남자들이 월급을 아내에게 통째로 갖다 바치지는 않는다. 골치 아픈 일이나 위기가 닥치면 아내에게 맡기고, 자신은 쏙 빠지는 경우가 허다하단다(그래서 '태양의 후예' 유시진 같은 카리스마 넘치는 한국 남자가 중국 여성들에게 인기 있다고 한다). 유교적 전통이 뚜렷한 아시아에서 남성들에게 내 가정은 내가 지켜야 한다는 의식이 여전히 강하게 남아 있는 곳이 한국이 아닐는지.
강남역 근처 화장실 살인 사건으로 여성혐오, 남성 우월주의, 성차별에 관한 논란이 뜨겁다. 우리 사회는 가정이나 직장에서 남녀 성차별이 뿌리 깊다. 집 밖에서 똑같이 일하는 맞벌이 부부 가정도 가사 노동이나 육아에서 여성의 부담이 압도적으로 크다. 직장에서 여성이 남성과 동등한 대우를 누리려면 한참 멀었다. 여성 대통령이 나왔지만 여성의 사회적 지위는 별로 나아지지 않았다. 여성들은 범죄의 표적으로 쉽게 노출된다. 이혼율도 점차 높아져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보다 높다.
한편으로 한국 남성들의 가정에 대한 책임감이 보기 드물게 강하다는 점이 간과되기도 한다. 세계 최고 수준의 교육열, 세계 10위 권의 한국 경제는 자식과 가족을 위해서라면 염치없다는 핀잔을 들으면서도 앞뒤 가리지 않는 억척 '아줌마 정신'과 '내 가정은 내가 책임진다'는 남성들의 책임 의식이 없었다면 가능하지 않았을 것이다. 요즘 한국의 아버지들은 괴롭다. 끝없이 치열한 경쟁, 기술과 정보화가 발달할수록 줄기는커녕 늘어나는 업무량과 정신 차릴 수 없을 정도로 빨라지는 업무 속도, 짧아지는 정년 등으로 까딱하면 낙오하기에 십상이다. 가정을 지키려는 아버지들이 직장에서 감내해야 하는 굴욕과 눈물이 어떤 것인지는 이제 아내와 아이들도 안다. 연전에 돌풍을 일으킨 '피로사회'의 저자 한병철 독일 베를린예술대학교 교수가 간파했듯이 그들은 "영혼이 사라져버릴" 정도로 피곤하다. 한국 남성들의 무한 책임감은 여성들의 헌신과 희생이 있기에 가능하고, 가정의 유대가 약해지는 세태 변화에 따라 앞으로는 지금과 같지도 않을 것이다. 젊은 부부들은 이미 각자 딴 주머니를 찬다지 않는가. 남성들의 든든한 책임감 위로 양성평등 문화가 꽃피고 남녀 차별을 없애는 법적, 제도적 혁신이 이뤄지면 한국은 부자 나라가 아니라도 살만한 곳이 되지 않을까.
어느 저녁 자리에서 이런 화제로 '알고 보면 한국 남자가 명품이야'라고 좀 과하다 싶은 농담(?)을 했다가 아니나 다를까 남녀 좌중들로부터 별 공감을 얻지 못했다. '그 대신 집에서 남녀가 평등하지 않잖아' '남편이 훌륭한 분인가 봐요' 등의 반격이 바로 들어왔다. 이렇게 물어보면 어떨까. 한국 남성들이여, 그대들은 어떻게 생각하시는가.
4. [동아일보][야마구치의 한국 블로그]나누어 먹는 음식과 ‘혼밥’ 취향
한국에서 “식사를 대접하겠다”는 말을 들으면 기대감과 동시에 ‘내게 뭔가 부탁할 게 있나?’ 하는 경계심이 스쳐간다. 누가 밥을 사겠다고 해서 나갔다가 부담스러운 부탁을 받은 뒤부터다. 그렇지만 내가 도울 수 있는 일이 있다는 것은 나쁘지 않다. “같이 밥 먹자”는 말 자체도 ‘당신과 친해지고 싶다’ ‘대화하고 싶다’는 달콤한 말로 들려 기대된다. 그것은 누구에게나 마찬가지일 거다.
한국과 일본의 식문화엔 몇 가지 차이가 있다. 일본에선 혼자 밥을 먹으러 식당에 들어가는 일이 일상인데 한국에선 대부분 혼자 밥 먹기를 어색해하고, 사람들의 시선을 신경 쓴다. 여자들은 아예 혼자 식당에 안 간다.
일본의 유명한 라면가게 중 카운터 테이블에 한 자리씩 칸막이를 세우고 라면이 나오는 구멍만 앞에 보이도록 만든 곳이 있다. 오직 라면과 대화하며 라면 맛을 깊이 음미하기 위해서다. 장인정신을 자랑하는 일본다운 발상이다. 장인이 만든 예술작품을 잡념 없이 관상하며 ‘먹는 사람도 장인의 경지에 도달하라’는 의도인지…. 참 재밌는 시도 같다.
그에 비해 특히 한국 엄마들은 혼자 맛있는 걸 먹으면 죄책감을 느끼는 것 같다. 한국의 옛말에 ‘콩 하나만 있어도 그 자리에 있는 사람들과 나누어 먹는다’는 말도 있지 않은가. 나눔의 정신이 한국 문화의 기본임을 나타내는 말이다.
밥을 시키고 밥값을 계산할 때도 차이점이 있다. 한국에선 식사를 제안한 사람이 메뉴도 고르고 계산도 하는 게 일반적이지만, 일본은 그렇지 않다. 일본은 식당에 여러 명이 같이 들어가도 각자의 취향에 맞게 따로 메뉴를 선택하고 밥값을 각자 내는 것이 보통이다. 일본 사람이 “밥 먹으러 가자”고 해 대접해 주는 줄 알고 따라가면 실망할 수 있다.
그런 차이점이 있어 나는 한국에서 일본인 후배를 만나면 한국 풍습을 알려주기 위해 밥을 사주면서 “상황에 따라 다르지만 한국에선 보통 나이가 많은 사람이 밥값을 계산한다”고 가르쳐준다. 일본인 친구라면 “오늘은 일본 스타일로 각자 내자”고 할 때도 있고, 기분이 좋으면 “한국 스타일로 내가 밥 사준다”고 말할 때도 있다.
한국 풍습을 몰랐을 때는 실수도 있었다. 아주 오래전 천안으로 가는 기차 안에서 일본어를 잘하는 한국인 남학생 두 명을 만나 내 일본 친구들과 여러 이야기를 나누며 간 적이 있다. 그들은 우리랑 같이 먹으려고 호두과자를 사주었다. 재미있게 대화를 이어가다 때마침 각종 식음료를 파는 카트가 지나갔다. 나를 포함한 일본인 3명은 카트로 달려가 각자 취향에 맞게 음료수를 사왔다.
나는 ‘한국인 두 명은 취향을 모르니 각자 알아서 살 것’이라 생각하며 그들의 것은 사지 않았다. 그랬더니 그 학생들은 한국어로 “자기들 것만 샀네, 일본인들은 이기주의라잖아” 하며 작은 목소리로 속삭이는 것이 아닌가. 그때 일본인 3명 중 유일하게 한국어를 알아들었던 나는 얼굴에서 불이 날 정도로 창피했다. 그때까진 한국 풍습을 잘 모르고 있어서 음식을 함께 나눠먹고 그 자리에 있는 사람들 것까지 다 챙겨야 하는 걸 몰랐었다. 나는 그날 표시 안 나게 갖고 있던 과자를 나누어주면서 그 상황을 조금이나마 만회했다. 그 사건은 내겐 큰 문화 충격이었다.
한국에서 다양한 ‘생활 문화’를 배우고 있지만 지금도 납득이 안 가는 점도 물론 많다. 식당에서 음식을 시킬 때 같은 메뉴를 주문하는 것도 그중 하나다. 물론 동일해야 할 이유는 여러 가지일 것이다. 같은 메뉴를 주문하면 빨리 나온다는 점, 똑같이 시간 맞춰 먹을 수 있다는 점, 가게도 한 가지 메뉴를 만들기가 편하다는 점 등을 들 수 있을까?
똑같은 음식을 같이 먹을 때 동질감을 많이 느껴서 그러는 건지 아직 도를 덜 닦아서 깨닫지 못하고 있다. 머리로는 알지만 몸에 배어 있는 습관을 고치기가 참 어렵다. 항목에 따라 자기 취향을 고집하는 것과 어울림을 위해 자기 취향을 희생하는 것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하는 것 같기도 하다. 어쨌든 한국의 아름다운 ‘나눔의 정신’이 뼛속 깊이 들어가면 나도 언젠가 자랑스러운 한국 엄마가 될 수 있을 것이다.
5. [한국일보]앨런 튜링의 사과
앨런 튜링은 적국의 암호와 씨름하며 전쟁 중인 조국을 이롭게 했고, 자신의 죽음을 암호화함으로써 인류를 이롭게 했다. 그에게 조국과 인류를 이롭게 하겠다는 목적의식이 있었는지는 알 수 없다. 특별한 의도로 죽음을 기획했을 리는 더더욱 없다. 그는 수학자, 논리학자였다. 암호화한 기호들에서 질서와 논리를 찾아 의미를 풀어내는 과정 자체가 그에겐 도전이고 즐거움이었을 것이다. 2차 대전 독일의 군사 암호 정보 체계(작성ㆍ해독 기계)를 부르던 이름이 ‘이니그마(Enigma)’였다.
튜링은 1912년 영국 런던에서 태어났다. 케임브리지 킹스칼리지에서 수학을 전공하고 24세이던 1936년 프린스턴대에서 박사 학위를 받았다. 복잡한 연산의 계산 알고리즘을 추상화한 모델, 즉 ‘튜링기계’의 개념이 거기서 비롯됐다. 인류는 25살에 이룬 저 업적을 기려 그를 ‘컴퓨터과학의 아버지’라 불렀고, 미국컴퓨터학회(ACM)는 컴퓨터공학과 인공지능 분야의 노벨상이라 불리는 ‘튜링상’을 제정했다.
1939년 전쟁이 나자 영국 정부는 그를 독일군 암호 해독부서인 ‘Hut 8’의 책임자로 발탁했다. 그의 활약이 어떠했는지 구체적으로 알려진 바는 없지만, 1992년 BBC 다큐멘터리에 출연한 한 동료는 “튜링이 없었다면 영국은 전쟁에서 패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전후 그는 제국훈장(OBE)을 탔고, 국립물리연구소(NPL)의 수학부서 창설을 주도하며 수리논리학에 기초한 초보적 형태의 컴퓨터 개발 연구를 지속했다.
그는 동성애자였다. 52년 1월 23일 집에 도둑이 들었고, 경찰 조사 과정에서 그가 동성애자라는 사실을 확인했다. 그는 외설 혐의로 입건됐다. 법원은 그의 과학적 재능과 국가에 헌신한 공을 참작, 그에게 구속 수감과 화학적 거세 중 하나를 택하도록 했다. 그는 약 1년 간 합성 에스트로겐 주사를 맞았다. 전후 유럽은 스파이들의 각축무대였고, 게이는 이중첩자로 포섭하기 좋은 타깃이었다. 그는 일체의 국가 보안(암호연구) 업무에서 배제됐고, 미국 입국도 거절 당했다.
54년 6월 7일 그가 숨졌다. 시안화칼륨(청산가리) 중독. 침대 머리맡에는 먹다 만 사과 한 조각이 놓여 있었다. 경찰은 자살이라고 밝혔지만, 사고사라는 설도 있다. 한 전기 작가는 그가 백설공주와 왕비의 사과 이야기를 무척 좋아했다고 썼다. 여왕이 튜링의 동성애 죄를 사면한 것은 2013년 12월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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