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5월 16일 월요일 오늘의 주요 신문사설·칼럼
※이 자료는 교육용으로 쓰기 위해 올리는 자료로 상업적 목적은 없으며 선정된 사실의 정치적 성향은 블로그 운영성향과 무관합니다.
주요 신문사설
[이데일리]
1. 한강 하구는 중국의 어업전세 구역인가
중국 어선의 불법조업 양태가 갈수록 도를 넘어서고 있다. 그동안 주로 연평도 근해에서 조업하던 중국 어선들이 지난해부터는 북방한계선(NLL)을 넘어 강화도 부근 한강 하구까지 침입해 조업을 한다는 것이다. 처음에는 간헐적으로 몇 척씩 슬며시 침범하더니 꽃게잡이가 본격 시작된 지난달부터는 20~30척 규모로 늘어나 거의 매일 출몰한다고 한다. 마치 제집 안방을 드나드는 격이다.
문제는 우리 해군과 해경이 이 같은 불법조업을 제대로 단속하지 못한다는 점이다. 해당 지역이 유엔군사령부가 관할하는 중립지대로 우리 군이나 단속반이 자유롭게 들어갈 수 없기 때문이다. 북한 해안과 가까워 북한 공격에 노출될 위험이 크다는 점도 하나의 요인이다. 이 때문에 중국 어선의 불법조업을 지켜만 보며 중국어로 ‘경고 방송’을 하는 것이 고작이라고 한다.
중국 어선의 불법조업은 어제오늘 얘기가 아니다. 1980년대 후반부터 규모가 늘어나면서 우리 연근해 어장을 휘젓고 있다. 우리 배타적경제수역(EEZ)을 침입해 조업하려고 틈을 노리는 중국 어선이 줄잡아 3000척 안팎에 이를 정도라고 한다. 저인망식 싹쓸이로 치어까지 남획해 어족 자원을 고갈시키는 것은 물론 낫과 쇠꼬챙이로 무장하고 우리 해경의 단속에 완강히 저항하는 등 갈수록 흉포화하는 상황이기도 하다.
특히 연평도는 사실상 중국 어선의 조업장이나 마찬가지라는 얘기까지 나올 정도다. 올해 인천 앞바다에서 잡은 꽃게는 17만여t으로 지난해에 비해 80% 가까이 줄었다고 한다. 중국 어선들의 불법조업이 그만큼 기승을 부린다는 얘기다. 이런 마당에 한강 하구까지 침입한 중국 어선을 그냥 지켜보고만 있어야 한다니 안 될 말이다.
영토와 해양주권 수호는 물론 우리 어민과 어족자원 보호를 위해서라도 보다 적극적으로 대처해야 한다. 중국 정부에 자국 어선의 NLL 해역 및 EEZ, 한강 하구 불법 침범을 막아줄 것을 강하게 촉구하는 한편 유엔사에 퇴거 및 나포 등 단속을 강화할 수 있도록 협조를 구할 필요가 있다. 불법조업으로 재미붙인 어선들을 엄하게 처벌하는 등 중국 어선이 함부로 날뛰지 못하도록 가능한 방법을 다 동원해야 한다.
2. 청와대 비서실 개편, 협치로 나아가야
박근혜 대통령이 어제 비서실장을 포함한 청와대 일부 보좌진에 대해 개편을 단행했다. 전임 이병기 실장이 지난 4·13 총선 패배로 인한 청와대 분위기 쇄신을 위해 사표를 제출한 데 따른 조치이면서도 앞으로 여소야대 정국에서 새로운 협치의 길을 모색하기 위한 방안으로 이해하고자 한다. 여야 사이에 새로운 대화관계가 형성되면서 청와대 내부의 인적 구조도 바뀔 필요가 제기됐기 때문이다.
행정 전문가로 꼽히는 이원종 대통령직속 지역발전위원장을 신임 비서실장으로 발탁한 사실에서도 박 대통령의 의중이 어느 정도 엿보인다. 정치적 협상력보다는 관리형 인물이 필요한 국면이라는 인식이 그것이다. 이 신임 실장은 서울시장과 충북지사를 민선·관선으로 3차례나 지냈으면서도 그렇게 정치색을 드러낸 편은 아니었다. 원만한 성격과 처신으로 청와대 비서진을 통솔하는 것은 물론 여야관계에도 중재력을 발휘할 수 있으리라 기대한다.
중요한 것은 신임 이 실장이 박 대통령에게 얼마나 직언을 할 수 있을 것이냐 하는 점이다. 청와대 내부에서 소통이 이뤄지지 못한다면 내각 및 여야 관계에서도 원활한 소통이 이뤄질 수 없기 때문이다. 박 대통령 자신이 여야 정치인들이나 언론사 관계자들과의 폭넓은 의견교환을 다짐하고는 있으나 혹시 민의를 놓친 부분이 생긴다면 소신껏 직언이 필요하다. 그것이 비서실장의 역할이다.
그렇다고 청와대나 내각의 인물 교체가 이번 개편으로 모두 끝난 것은 아니다. 지난 주말 박 대통령과 여야 3당 원내대표의 회동에서 거론됐듯이 정무장관직이 새로 신설될 것인지도 주목된다. 현 정부가 추진하는 주요 법안의 원만한 국회 처리를 위해서도 전담 대화창구가 필요한 상황이다. 얘기가 나온 만큼 조속한 정부조직법 개정으로 후속 조치가 따라야 할 것이다.
여소야대 정국에 맞춰 청와대가 스스로 변화의 모습을 보이는 만큼 야권에서도 이에 호응하는 협치의 응답이 있어야만 한다. 세부 방안에서는 아직 3당 간의 견해가 엇갈리고 있겠으나 민생경제를 살리는 문제에 있어서만큼은 시간을 낭비해서는 곤란하다. 이미 조선·해운 분야의 구조조정 여파가 밀려오고 있다. 협치란 말로만 하는 게 아니다. 행동으로 보여주기를 바란다.
[서울신문]
3. 구조조정 속도 내려면 결국 국회가 협력해야
정부와 한국은행은 당면한 기업 구조조정에 나서야 하는 주체다. 이들은 여전히 ‘골든타임’이 지나가면 먹구름이 몰려올 수밖에 없다고 기회가 있을 때마다 경고한다. 하지만 입으로만 ‘속도와 타이밍’을 외칠 뿐 서두르는 기색 없이 한가하게만 보인다. 구조조정 재원 마련을 위한 관계 기관 협의체가 첫 회의를 한 것이 지난 4일이다. 기획재정부와 금융위원회, 한국은행, 기업은행, 수출입은행은 당시 국책은행의 자본 확충 필요성에 뜻을 모았다고 했지만 벌써 열흘이 훌쩍 넘었다. 그동안 각 주체는 자신들이 주장하는 구조조정 방안을 놓고 설왕설래만 했을 뿐이다. 각 주체가 효율적인 구조조정 방안을 찾기보다 책임 회피에 급급하다는 지적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
그런데 가만히 살펴보면 정부가 몸을 사리는 데는 이유가 있다. 웬만하면 국회는 피해 가고 싶다는 뜻이 곳곳에서 읽힌다. 구조조정이 속도를 내지 못한 것은 국책은행 자본 확충 방안을 놓고 정부와 한은이 엇갈린 목소리를 냈기 때문이다. 정부는 부실기업 구제에 재정을 투입하려면 시급성에 비춰 절차가 복잡한 만큼 한은이 발권력을 동원하는 것이 불가피하다고 처음부터 주장했다. 한은은 한은대로 국책은행에 대한 자금 지원은 회수가 쉽지 않은 출자 방식이 돼서는 안 된다며 맞서 왔던 것이 사실이다. 그러면서 한은은 출자 대신 시중은행의 채권을 담보로 대출해 주는 은행자본확충펀드 방식을 제시했다. 이리저리 돌려서 이야기한 꼴이지만 결국 정부는 국회의 동의를 받아야 하는 것이 귀찮고, 한은은 손실 책임을 떠안고 싶지 않다는 것으로 요약할 수 있다. 어떤 방식이든 돈은 결국 같은 곳간에서 나올 수밖에 없는 만큼 곳간 주인인 국민들이 보기에는 기가 막히는 일이 아닐 수 없다.
이런 상황에서 정부와 한은 사이에 국책은행 자본 확충 방안으로 자본확충펀드에 대해 상당 부분 공감대가 형성됐다는 소식이 들린다. 2009년 은행자본확충펀드의 변형 모델로 한은이 대출해 준 돈으로 펀드를 만들면 이 펀드가 은행에 출자해 자기자본비율을 높여 주는 방식이다. 하지만 정부와 한은 사이에서는 여전히 줄다리기가 한창이라고 한다. 한은이 대출금에 대한 담보나 정부의 지급보증을 요구하고 있지만 정부는 반대하고 있다. 지급보증은 재정이 투입되는 것이나 다름없는 데다 지급보증을 하려면 국회의 동의도 얻어야 하기 때문이다. 이번에도 정부는 골치 아픈 국회를 피해 가려 고심하는 것으로 보인다.
지난주 박근혜 대통령과 여야 원내지도부는 경제부총리와 3당 정책위의장이 만나는 민생·경제 현안 점검회의를 조속히 개최하기로 합의했다. 각종 현안이 적지 않다지만 구조조정보다 시급한 과제는 없다고 본다. 소통의 통로도 마련된 만큼 유일호 경제부총리는 이제부터라도 국회에 대한 정공법을 펴야 할 것이다. ‘국회는 피해 가야 할 대상’이라는 인식에서 벗어나지 않으면 안 된다. 정치권도 왜 정부가 국회를 기피 대상으로만 생각하는지 돌아봐야 한다. 경제부총리와 3당 정책위의장의 첫 번째 민생·경제 점검회의에서 구조조정의 해법에 합의하는 협치(協治)의 구체적 모습이 제시되기를 기대하는 것은 꿈인가.
4. '셀프 개혁'으로 로스쿨 바로 설 수 있겠나
로스쿨협의회가 지난 13일 입시 공정성 확보 방안을 내놨다. 학생 신상 정보를 알 수 없도록 블라인드 면접을 도입하고 자기소개서에 집안 배경을 쓰지 못하게 한다는 것이 요지다. 최근 교육부의 로스쿨 입시 실태조사 결과 불공정 사례들이 드러난 데 따른 조치다. 로스쿨 제도가 도입된 이후 음서제 특혜 의혹은 끊일 새가 없었다. 어찌 된 영문인지 그 와중에도 로스쿨협의회는 내부 개혁에 꿈쩍 않고 버텼다. 그런 사정을 감안한다면 로스쿨 스스로가 모처럼 환부에 칼을 들이댄 자구책이다.
로스쿨 운영 방식에 의혹의 눈길을 거두지 못하는 국민들 눈에는 그래도 한참 멀었다. 공정성 시비를 근본적으로 없애겠다는 의지를 읽기 어렵다. 블라인드 면접 금지와 자기소개서 단속 정도는 일반 기업체와 대학 입시에서조차 뿌리내린 장치다. 여론의 화살이 집중적으로 쏠린 상처만 마지못해 봉합하고 넘어가려는 것인지 의심스럽다.
사법시험 존치 논의와 별개로 로스쿨 폐지론이 고개 든 마당이다. 그런데도 심각한 구멍으로 드러난 부분만 손질하고 넘어가겠다는 발상은 안이하기 짝이 없다. 불공정 특혜의 여지가 많은 정성평가 비중을 대폭 줄이라는 요구가 거센데도 기존의 선발 방식을 고수하려는 뜻을 이해할 수 없다. 정량평가에서의 변별력이 지금처럼 계속 낮으면 면접 등 정성평가로 합격을 가려야 하니 특혜 시비가 줄지 않을 것은 뻔하다.
대학과 법조계에는 “로스쿨 제도의 최대 수혜자는 로스쿨 교수”라는 말이 돈다. 교수들의 정성평가 재량이 과도한 탓이다. 로스쿨 교수진은 예전의 법학과 교수들과 전직 법조인들이다. 법조 인맥을 타고 실력자 자녀의 로스쿨 입학 청탁이 기승을 부린다는 것은 공공연한 사실로 굳어져 있다. 의심과 비난을 감수하더라도 지켜야 할 기득권이 있지 않다면 로스쿨협의회는 국민 기대치보다 더 큰 폭의 체질 개혁에 스스로 앞장서야 한다.
로스쿨의 입시제도 개혁이 흐지부지 넘어가면 교육부도 책임을 면하지 못할 것이다. 등 떠밀려 간신히 로스쿨 3년치 입시만 조사한 데다 그나마 적발된 부정 사례들조차 면죄부를 줬다는 비판이 거세다. “교육부가 현대판 음서제를 당당히 커밍아웃시켰다”는 비난마저 연일 높다. 엄중한 국민 시선을 안다면 교육부는 로스쿨의 셀프 개혁에 결코 팔짱만 끼고 있어서는 안 된다.
5. 소통과 경제에 방점 찍은 靑 인적 쇄신
박근혜 대통령이 4·13 총선 한달여 만인 어제 비서실장과 경제수석, 정책조정수석을 교체하는 청와대 개편을 단행했다. 신임 비서실장에는 이원종 대통령 직속 지역발전위원장을 임명했고, 경제수석에는 새누리당 강석훈 의원을 기용했다. 전임 안종범 경제수석은 정책조정수석으로 자리를 옮겼다. 청와대 개편은 시기만 불투명했을 뿐 어느 정도 예견됐었다는 점에서 크게 놀랄 만한 일은 아니다. 이번 총선 민심은 박 대통령의 국정 운영 스타일에 대한 불만과 변화 요구도 한 축을 이루고 있는 만큼 참모진의 책임을 묻는 것은 당연하다고 할 수 있다.
이 신임 비서실장은 정통 행정 관료 출신이면서도 민선 충북도지사를 연임했다. ‘행정의 달인’이지만 정치적 감각 또한 남다르다고 할 수 있다. 청와대는 ‘소통 능력’을 높게 평가했다. 집권 후반기에 직면한 여소야대 상황에서 정치권과도 말이 통할 수 있는 이 신임 비서실장을 발탁한 데는 국정을 안정적으로 추진하겠다는 뜻이 담겼다고 볼 수 있다. ‘위스콘신대’ 동문인 강 수석과 안 수석은 새누리당의 각종 경제정책 추진 과정에서 호흡을 맞춰 왔다. ‘경제통’ 중심의 청와대 참모진을 통해 4대 개혁과 경제활성화에 힘을 쏟겠다는 의지를 내보인 것으로 보인다.
이번 청와대 개편 소식이 반가운 것은 비록 전면적인 인적 쇄신으로 이어지진 않았지만 박 대통령의 ‘화답의 정치’가 확인됐다는 점에서다. 총선 후 박 대통령은 편집국장·보도국장 간담회를 통해 시중의 민심을 전격 청취했고, 지난주에는 여야 원내 지도부와의 회동을 통해 협치(協治)의 기대감을 한껏 높여 줬다. 이제 석달에 한 번씩 여야 대표와의 정례 회동을 통해 각종 현안에 대한 정치적 조율에도 나서게 됐다. 청와대 개편을 포함해 이 모든 것은 ‘독불장군식 국정 운영’과 ‘불통의 리더십’은 더이상 안 된다는 국민적 요구에 대한 화답인 것이다.
이제 중요한 것은 새 진용을 갖춘 박 대통령과 청와대가 여야 정치권 및 국민들과 진정으로 소통, 조율하면서 경제와 안보의 중첩 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 협치 드라마를 펼쳐내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미 박 대통령은 여야정 민생경제현안점검회의 개최와 안보 정보의 공유 확대 등을 선제적으로 야당 측에 제안하지 않았는가. 중요한 국정 현안을 세간의 ‘기브 앤드 테이크’ 관행처럼 야당 측과 주고받을 수는 없는 것이지만 서로 역지사지하면서 배려·공감하지 않는다면 협치는 공허한 외침에 불과할 따름이다. 그런 점에서 새 참모진의 책임이 막중하다.
[동아일보]
6. '타락한 공무원의 도시'라는 오명 뒤집어 쓴 세종시
세종시 공무원들의 아파트 분양권 불법전매 의혹에 이어 양도세를 줄이기 위한 다운계약서 의심사례가 대거 발견됐다. 세종시에 따르면 세종시 중심 상권에 위치한 아파트 중 일부의 전매금지 기간이 지난해 9월 풀린 뒤 매분기 7∼8건에 불과하던 다운계약 의심사례가 지난해 4분기 155건으로 급증했고 올 1월에도 95건이 발생했다.
대전지검은 최근 세종시 부동산중개사무소 6곳을 압수수색해 불법전매 의혹을 수사하고 있다. 2011년부터 2015년까지 세종시 아파트를 분양받은 중앙부처 공무원 9900명 가운데 실제 입주자는 지난해 말 6198명에 불과한 것으로 확인됐다. 다운계약은 국세청 조사 대상이지만 세종시 이전 대상 기관들을 관리·감독해야 할 국무총리실과 탈세를 적발해야 할 국세청 소속 공무원 분양자의 전매 비율도 각각 5.7%와 4.2%로 드러났다. 국세청 직원이 다수 포함된 만큼 검찰이 수사하는 것이 옳다.
정부는 세종시로 옮기는 공무원들에게 분양아파트 전체의 70%(2014년부터는 50%)를 우선 분양했다. 입주 초기부터 분양권 프리미엄이 5000만 원을 넘었고 2014년 이후 더 높아졌다. 입주 전 다른 부처로 인사발령이 나 아파트를 전매할 수밖에 없는 처지의 공무원들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애초 거주 의사가 없는데도 시세차익을 챙기려고 특별공급을 받은 양심불량 공무원들도 상당수로 추정된다.
아파트 분양에서 입주까진 통상 3년 정도 걸린다. 세종시 출범 초기 전매금지를 1년으로 한 것 자체가 전매로 잇속을 챙길 여지를 정부가 제공한 것이나 다름없다. 전매 특혜를 비판하는 여론이 일자 뒤늦게 정부는 2014년 3월부터 전매금지 기간을 3년으로 늘렸다. 일부 공무원들이 이 기간 중 불법 전매로 시세차익을 챙기고 전매금지가 풀리면 다운계약서를 작성해 세금을 빼먹었다면 이 정부와 관련 공무원의 도덕성이 얼마나 땅에 떨어졌는지 짐작이 간다.
7. 현정은 一家가 사익 편취한 현대그룹에 혈세 퍼줄 텐가
현정은 회장이 이끄는 현대그룹이 대주주가 총수 친족들인 회사를 부당 지원한 혐의가 적발돼 현대증권 현대로지스틱스 등 4개 계열사에 공정거래위원회가 시정명령과 함께 12억8500만 원의 과징금을 부과했다. 대기업 총수 일가(一家)의 사익 편취와 일감 몰아주기를 징벌하기 위해 마련된 관련법이 처음으로 적용된 사례다.
현대증권은 작년 2월부터 올 3월까지 제록스와 직거래하면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데도 굳이 HST를 중간에 끼워 수수료 4억6000만 원을 챙기게 했다. HST는 현 회장의 여동생 지선 씨 부부가 지분 90%를 보유하고 있다. 현대로지스틱스도 2012년 5월부터 3년간 지선 씨 남편 변찬중 씨와 두 아들이 100% 지분을 보유한 쓰리비에 부당하게 56억 원이 넘는 매출 특혜를 제공했다. 핵심 계열사인 현대상선이 좌초 위기인 와중에 현대그룹 총수 일가를 부당 지원하기 위해 비리를 저질렀다니 말문이 막힌다.
4개 계열사 임직원들이 “부당 지원은 우리가 결정한 것”이라고 주장해 총수 일가는 처벌 대상에서 일단 제외됐다. 실무 임직원만 책임지고 ‘도마뱀 꼬리’를 자른 듯한 의혹을 지울 수 없다. 검찰이 철저히 수사해 진상을 가려야 한다. 총수 일가의 친족 회사를 총수 몰래 지원하는 것이 가능한지, 그렇다면 언제부터 이런 과잉충성 풍토가 기업에 만연한 것인지 참 알다가도 모르겠다.
글로벌 해운업계의 판도를 좌우할 해운동맹(얼라이언스) 재편 과정에서 한진해운은 3번째 동맹인 ‘더 얼라이언스’에 합류했지만 현대상선은 배제됐다. 9월까지 추가 협상 기회가 있지만 구조조정과 용선료(傭船料) 협상에 진전이 없으면 현대상선은 불가피하게 난파선 신세를 면치 못하게 될 가능성이 높다. 이런 위기에서 총수 일가의 모럴 해저드(도덕적 해이) 논란까지 벌어진다면 천문학적인 세금을 부도덕한 기업에 투입해도 되는지 회의감만 커질 수밖에 없다.
[매일경제]
8. 전관예우 추악한 먹이사슬 이번엔 반드시 끊어라
정운호 네이처리퍼블릭 대표의 원정 도박 사건을 계기로 불거진 법조 비리 의혹은 마치 고구마 줄기처럼 엮여 있다. 캐면 캘수록 새로운 의혹이 불거져 나오고 있는 것이다.
의혹의 핵심은 판사와 검사 출신 변호인들이 법조계의 뿌리 깊은 전관예우 관행을 이용해 현직 판·검사들을 상대로 부당한 변론 활동을 했느냐 하는 데 있다.
부장판사 출신으로 정씨 변호를 맡아 50억원의 수임료를 받은 것으로 알려진 최유정 변호사는 변호사법 위반 혐의로 구속 수사를 받고 있다. 이 돈이 어디에서 나와 어떻게 쓰였는지 끝까지 추적하면 부당 로비 의혹이 사실인지 밝힐 수 있을 것이다. 최 변호사는 이와 별개로 투자 사기 혐의로 기소된 이숨투자자문 대표 송 모씨의 변호인으로 수임료 50억원을 챙겼다고 한다. 검찰은 송씨의 경우 여러 건의 동종 전과로 무거운 형이 예상되는데도 최 변호사가 재판부 선처를 받아내겠다며 거액의 수임료를 챙긴 것은 아닌지 캐고 있다.
검찰은 또한 검사장 출신인 홍만표 변호사를 곧 소환해 그가 정운호 씨 수사 단계에서 두 차례 무혐의 처분을 받아낼 때 어떤 역할을 했는지 조사할 예정이다. 이름난 특별수사통으로서 검찰의 '최고 검객'으로 꼽혔던 그가 전관으로서 수사 과정에 부당한 영향을 미쳤는지 밝히려는 것이다. 홍 변호사는 2013년 한 해에만 91억원 넘는 소득을 올려 전관예우 의혹이 집중되는 인물이다. 수임료 액수를 놓고 그와 정씨의 말이 엇갈리고 있어 철저한 수사가 필요하다.
대한민국의 보통사람들은 부장판사 출신 변호사가 단 두 건의 수임으로 100억원을 챙기고, 검사장 출신 변호사가 한 해 91억원의 소득을 올렸다면 어떤 식으로든 전관예우 덕을 보았을 것으로 추측할 수밖에 없다. 검찰은 자칫 사법 체계에 대한 국민의 신뢰를 단숨에 무너뜨릴 수도 있는 이번 사건을 철저히 파헤쳐 단 한 점의 의혹도 남지 않도록 해야 한다.
전관예우는 법치주의를 병들게 하는 끈질긴 독버섯이다. 그동안 이 어처구니없는 악습을 막기 위해 이런저런 제도가 도입됐지만 그 뿌리는 뽑히지 않고 있다. 이참에 입법, 사법, 행정부의 모든 수단을 동원해 추악한 전관예우의 먹이사슬을 반드시 끊어야 한다.
9. 현대상선 용선료 협상 국익 차원서 최선 다해야
글로벌 해운동맹에서 배제된 현대상선의 운명이 오는 20일 보고를 앞둔 용선료 인하 협상 결과에 따라 갈리게 됐다. 임종룡 금융위원장도 지난달 26일 '제3차 산업경쟁력 강화 및 구조조정 협의체' 회의에서 "해운업계 구조조정의 핵심 포인트는 용선료 협상이며, 이 협상이 안 되면 이후 과정이 무의미해진다"고 밝힌 바 있다. 용선료 협상을 원만하게 끝내는 것이 벼랑 끝에 몰린 현대상선이 살 수 있는 마지막 동아줄인 것이다.
현대상선은 그동안 해외 선사들과 개별적으로 접촉하며 진행했던 용선료 협상을 시각이 촉박한 만큼 다수의 선사들을 한국으로 초청해 담판을 벌이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한다. 일부 선사들이 눈치를 보느라 결정을 내리지 않고 있어 고육지책으로 고려하고 있는 카드다. 해외 선사들의 요청이 있으면 금융당국과 채권단도 협상에 참여할 것이라고 하니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해야 한다.
용선료 협상에서 현대상선이 원하는 결과를 얻어내면 채무 재조정이 이뤄지고, 글로벌 해운동맹에 추가로 합류하는 데 청신호가 켜진다. 반면 협상이 결렬되면 정상적인 구조조정 절차가 불가능해져 법정관리로 갈 가능성이 높아진다.
해운업은 쉽게 포기할 수 없는 기간산업이라는 점에서 용선료 협상은 국익 차원에서 중요한 문제다. 국내 해운업체들은 그동안 글로벌 해운동맹에 참여하면서 우리 수출 기업들의 안정적인 물류에 기여했다. 외국 해운선사들로부터 국내 중소 선사를 보호하는 역할도 했다. 중국과 일본 등 다른 나라들도 해운업에 대해서는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국익을 강조한다고 해서 현대상선 등 국민에게 엄청난 부담을 주고 있는 해운업체에 면죄부를 주라는 것은 아니다. 현대상선은 거액의 용선료 때문에 매년 수천억 원의 적자를 내면서도 구조조정을 미루는 바람에 부실을 키웠다. 이미 부채가 5조원에 육박했고, 부채비율도 2000%가 넘어 더 이상 존속하기 어려운 상황에 처해 있다. 일단 용선료 협상에 최선을 다해야 하겠지만 구조조정 과정에서 현대상선에 대한 책임은 반드시 물어야 한다. 용선료 협상과 채무 재조정에도 불구하고 현대상선이 해운동맹에서 탈락하는 최악의 경우에도 대비할 필요가 있다.
[부산일보]
10. '돈 안 되는 수술'거부한다는 서면 메디컬 스트리트
'공든 탑도 개미구멍으로 무너진다'고 했다. 하찮아 보이는 작은 일을 수수방관하다가는 큰코다칠 수 있다는 속담이다. 수성하는 게 명성을 쌓아 올려 나가기보다 되레 어렵다는 뜻도 말 속에 담겼다. 늘 조심하여 지속적으로 공을 들여 나가지 않으면 시쳇말로 '한 방에 훅 간다'는 경각심이 필요하다는 게다. 이렇게 조심 또 조심을 일깨우는 것은 최근 들어 서면 메디컬 스트리트(SMS)를 둘러싸고 심상치 않은 조짐들이 일고 있기 때문이다.
그 조짐 중 제일 악성은 소위 '돈 안 되는 수술'을 기피한다는 진료 거부 행위다. 코가 벽에 부딪쳐 휘어지는 바람에 교정 및 미용 치료를 받으려 병원을 찾은 환자가 '돈이 안 된다'는 이유로 진료 거부를 당한 것은 어처구니없는 일이 아닐 수 없다. "적은 비용이 드는 수술은 할 수 없다"고 했다는데 이게 의사가 할 수 있는 말인가. 그뿐만 아니라 최근 일본인 여고생이 자신의 동의 없이 수술 전후 사진을 무단으로 사용했다며 한 성형외과 원장을 고발한 사건이 일어난 것도 이해하기 어렵기는 마찬가지다.
서면 메디컬 스트리트의 일부 성형외과들이 '미용 성형'에만 관심이 있을 뿐 정작 더 중요한 '재건 성형'은 나 몰라라 한다는 최근의 풍문은 귀를 의심할 수밖에 없다. 낮은 수익성, 경험 부족, 부실한 진료 시설 등을 이유로 '돈 안 되는' 재건 성형은 뒷전인 채 '돈 되는' 미용 성형에만 눈독을 들이는 것은 의료인의 본분을 망각한 행위가 아닐 수 없다. 도대체 재건 성형 없이 미용 성형이 가당키나 한지 되묻지 않을 수 없다.
의료관광은 부산시가 집중적으로 육성하는 대표적인 산업이며, 그 중심에 서면 메디컬 스트리트가 서 있음은 두말할 나위가 없다. 더욱이 부산시, 부산진구, 부산관광공사가 컨소시엄을 통해 응모한 '부산 SMS 메디·뷰티 힐링여행'이 올해 문화체육관광부의 '글로컬 관광상품 육성사업'에 선정된 터이다. SMS를 둘러싼 최근의 나쁜 풍문들은 이런 분위기에 찬물을 끼얹을 뿐이다. 의료계의 자정 노력이 우선이지만 여의치 않으면 당국의 강력한 관리 감독이 뒤따라야 함은 물론이다.